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ETC

어플을 만들고 싶을 때 배워야 하는 것들

오늘 지인이.. 어플을 만들고 싶다면서 뭘 해야 되는지 물어봤습니다.

지인의 신분은 군인인데, 이제 제대를 3달 앞둔 말년이라 남는게 시간이니.. 

제대하면 바로 작업 들어갈 수 있도록 지금부터 공부를 해놓겠다는 취지.

기본적으로 c언어는 공부 했다고 하길래, (C++말고 C요) 안드로이드에 대해서 알려줬습니다.

(아이폰 개발은 맥켄토시나 기타 등등의 장벽이 있으니)

안드로이드 어플을 만드려면 무슨 지식이 필요한가.. 곰곰히 생각해보니



일단 첫번째로 자바를 공부해야 겠죠.




근데 이사람이 객체지향이 뭔지 자료구조가 뭔지 몰라요. 가볍게 디자인패턴도 알아야 되겠고

이클립스가 뭔지도 몰라요.

   



그리고 안드로이드

 




근데 이사람이 게임을 만들고 싶대요. 그것도 온라인으로 여러명이 즐길 수 있는..

그럼 안드로이드 게임을 개발할 수 있게 해주는 라이브러리가 필요하겠네요.

cocos2d 라던가 Unity3D 엔진 같은거 말이죠.

 

아니 이런 ㅅㅂ 안드로이드용 cocos2dx 책은 없네 ! 그럼 알아서 인터넷 찾아보고 배워야죠뭐




네트워크 개념도 전혀 없으니

이런거 하나 읽어봐야 겠고..




db랑 서버도 필요하겠네요. 

SQL, 서버...

 




써놓고 보니 아니 ㅅㅂ 이게 다 뭐야? 뭘 이렇게 많이 알아야되 고작 어플 하나 만드는데 소리가 나와요..

근데 it가 원래 이래요. 뭘 하려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결국 공부해야할 것 들은 산더미처럼 쌓이고..

게다가 새로운 기술들이 계속 나오고 이것들이 몇년 간격으로 세대교체를 이루니.. 

그래서 이런 책들도 쏟아져 나와요.


   




사실 독할일 경우에 일일히 책 찾아 읽어보면서 공부하는게 가장 좋긴 하겠지만,

기본적으로 그쪽 분야에 잘 아는 지인을 이용한다면 굳이 저런 노고를 들이지 않아도 금방금방 쉽게 배울 수 있어요.

또, 저런 과정들을 모두 스킵해버리고 '안드로이드 게임개발 무작정 따라하기!' 같은 책(실제로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한권 사서 뚝딱 개발해버려도 되긴해요.

근데 그랬다가는 나중에 정말 제대로 피봅니다. 이건 여타 학문들 공부할 때도 마찬가지인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