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

HiBiKi Radio Station의 새로운 RTMP서버 내 라디오 파일 다운법

매주 일요일, 1주일치 라디오를 다운로드하던 도중에 평상시와 달리 다운되지 않는 곳이 발견되었습니다.
HiBiKi Radio Station입니다.
이전 쓰던 fms.cmfm2.jp서버를 대체하여 fms.hibiki-radio.info서버를 새로이 사용해 서버설정이 이전과 달라진 것 같습니다. 원래 이쪽 분야는 전혀 무지한 관계로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만, 아무래도 일정 버퍼 이상을 서버에 요구하면 그 요청회선을 잘라버리는 구조인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다운로드 방법은 RTMPT 프로토콜의 미디어 파일 다운법 (HiBiKi Radio Station)과 다르지 않습니다.

제 블로그는 거의 관리하지 않습니다. 퍼가시는 건 상관없지만 출처는 밝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 : http://daedam.tistory.com/23 ('대담'한 일상다반사)

준비물
1. URL Snooper (다운로드) / (설치법 : 마이폴더)
2. RTMP Dump (다운로드) / (추천버전) : 추천버전 사용을 권장합니다. (rtmpdump-2.3-windows.zip)

1. URL Snooper의 사용법은 RTMPT 프로토콜의 미디어 파일 다운법 (HiBiKi Radio Station)을 참고바랍니다.
   (※기존 fms.cmfm2.jp서버를 사용하는 라디오는 위의 방법으로 다운 가능합니다.)

2. 꽃피는 이로하의 XML주소를 URL Snooper를 사용해 추출하여 열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xml version="1.0"?>
-<data>
  <protocol>rtmpt</protocol>
  <domain>fms.hibiki-radio.info</domain>
  <dir>hibiki1004</dir>
-<channel type="main">
<flv>8_0_411</flv>
<thumbnail>http://블라블라블라.jpg</thumbnail> 
  </channel>
  </data>

rtmpt : RTMPT 프로토콜임을 알 수 있습니다.
fms.hibiki-radio.info : 이번에 새로 바뀐 RTMP서버의 도메인입니다.
hibiki1004 : 서버내에서 미디어 파일이 들어 있는 하위 디렉토리입니다.
8_0_411 : 실제 FLV파일입니다.

이걸 합치면 우리가 원하는 미디어의 주소가 됩니다.
rtmpt://fms.hibiki-radio.info/hibiki1004/8_0_411

3.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고 RTMP Dump를 설치한 폴더에 진입합니다. (필자는 C:\rtmpdump)




RTMP Dump의 도움말을 살펴봅시다.
rtmpdump -h

출력되는 명령어를 잘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명령어가 보입니다.



바로 이 명령어가 이번 RTMP Dump을 이용한 HiBiKi Radio 다운법의 핵심입니다.
rtmpdump -v
이 명령어는 실시간 재생되는 미디어를 저장할 수 있게 해주는 옵션입니다.
버퍼를 요구하는 다운로드가 실패한다면 스트리밍으로 다운로드 하면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웹상에서의 라디오 재생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점이 이를 뒷받힘해 줍니다.
문제는 실시간이기 때문에 재생되는 시간만큼 다운로드 시간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ㅠㅠ
여기에 대해서는 해결책이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나중에도 없을 것 같습니다.)

4. 지금까지의 내용을 토대로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주의점이 있으니 체크!)
<기본>
rtmpdump -r "미디어주소" -o "저장할 이름" -v
※미디어 주소 : 위의 2 에서 알아낸 주소입니다. (주의: "rtmpt://"가 아닌 "rtmp://"로 넣습니다.
※저장할 이름 : 저장할 파일이름을 지정합니다. 확장자는 flv입니다.

<예제>
rtmpdump -r "rtmp://fms.hibiki-radio.info/hibiki1004/8_0_411" -o "iroha.flv" -v
                   rtmpt://fms.hibiki-radio.info/hibiki1004/8_0_411 ← 이렇게 쓰지 않도록 주의!

5. 진행률이 올라가도 멈추지 않고 파일이 저장됩니다. (출력형식이 예전과 조금 다릅니다.)




6. FLV파일에서 음성만 따로 분리하고 싶은 분은 RTMP 프로토콜 미디어 파일 다운법 하단을 참조해 주세요.